본문 바로가기
공익을 위한 소개

센스리베 경구피임약 한달복용 후기 부작용 이것저것

by 물마음 2023. 1. 10.
728x90

약 20일간 센스리베라는 약을 복용하였는데요. 부작용이 생각보다 꽤나 심하더라고요. 제가 먹은 약은 광동제약에서 나온 센스리베에요. 의사처방 없이 약국에서 7천원 정도 주고 산 것 같아요.

센스리베는 3세대 피임약으로, 여드름, 다모증 등과 같은 각종 부작용이 적게 (거의 없게) 나타나도록 만들어진 약이라고 합니다.

 

이 피임약은 생리 시작하는 첫날부터 매일 21일간 복용을 하면 됩니다. 저처럼 처음 복용하는 사람은 처음 먹은 날로부터 약 7일간은 피임효과가 보장되지 않으니 콘돔같은 기타 피임도구를 이용해야 된다고 해요. 21알을 다먹은 뒤 7일 뒤에 새 약을 뜯어 다시 21일을 먹고 또 7일간 휴약기를 갖습니다. 이렇게 반복을 하면 돼요.

 

이 약은 21알로 구성되어있고, 매일 되도록 같은 시각에 먹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저는 시간을 제대로 지켜서 먹지는 못했어요. 자꾸 까먹고 아침에 먹은 날도 있고 저녁에 먹은 날도 있어요.

 

저처럼 깜빡하고 시간이 늦었을 시엔 생각난 즉시 복용을 하고 하루가 지난 뒤 생각 낫다 하더라도 바로 먹어주고, 그날 분의 약을 또 먹어줘야 합니다. 

그러니까 하루를 건너뛰었다면 다음날에 2알을 먹어야 된다는 것이에요. (설명서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이렇게 약포장지에 요일이 적혀있어요. 먹기 시작하는 요일부터 한알씩 먹어주면 내가 오늘 먹었나 안먹었나 확인하기가 쉽습니다. (쉽다 해도 귀찮은 짓이긴 하네요. 여자는 왜이리 피곤하게 살아야 할까요.)

 

부작용

제가 근 10년만에 첨으로 경구피임약을 먹었는데요. 부작용이 좀 심하게 나타나더라고요. 호르몬 약이다 보니 어느정도는 예상을 했었지만요.

메스꺼운 느낌이 가장 불편한 부작용이였어요. 뭐 잘못먹은 것도 없는데 속이 불편하고 계속 토기가 올라오는 느낌? 이건 먹고나서 약 2주 뒤정도 부터 나타났어요. 처음부터 그렇지는 않았어요. 약 3주차인 지금은 또 그런증상은 없어요.

그리고 또 나타난 증상은 부정출혈입니다. 생리 첫날처럼 콸콸 나오는 건 아닌데 지속적으로 피냉같은게 나오더라고요. 생리 끝물정도?의 느낌

반응형

현재 2알 남았는데 아직도 부정출혈은 계속 되고 있다고 합니다. 각종 매체를 통해 알아보니 부정출혈은 2달~3달정도 피임약을 계속 복용하다보면 사라진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지속적으로 먹어보려고 합니다.

 

피임약을 장기복용하면 안좋다는 소문이 있는데 그건 또 잘못된 정보라고 합니다. 생리통이 심하거나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서 불편하신 분들에게 오히려 도움이 많이 된다고하니 병원에서 상담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10년만에 피임약을 처음 먹어서 부작용을 쎄게 겪었는데 더 순한 약(디어미순)이 있다고해서 다음달은 그걸로 갈아타보려고해요. 저하테 맞는 피임약을 찾아보겠어요. 피임약에 대한 두려움이나 불신을 거두고 적응 잘 해보겠습니다. 그럼 20000

 

반응형

댓글